컴퓨터 자료실/사진♠강좌♠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사진 강좌(20)/카메라의 촬영 모드(Ⅰ)

흐르는 물(강북수유리) 2010. 6. 29. 11:38
728x90

카메라의 촬영 모드(Ⅰ)
초보자를 위한 사진 강좌(20)

촬영 모드에 대해서는 내용이 많아 두 번에 걸쳐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촬영 모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면 상황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 모드의 변경 방식

사진 촬영을 하다 보면 각 촬영 조건과 상황에 맞게 촬영 모드의 변경을 수시로 하게 됩니다.
종래의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는 메뉴에서 촬영 모드를 선택하여 변경하는 방식이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일반형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도 다음 (그림1)처럼 이제 대부분 카메라의 본체 윗면 혹은 뒷면의 모드 다이얼을 통해 촬영모드 변경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림1)

촬영 모드는 자동 모드(Auto), A/S/M 모드, 프로그램 모드, 장면 모드(Scene) 등 모드 다이얼로 구분하고, A모드, S모드, M모드의 세부 선택은 LCD창을 통해 메뉴에서 설정하도록 되어 있는 기종도 있습니다.

자동(AUTO) 모드와 프로그램(Program) 모드

자동 모드에서는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모두 카메라가 완전 자동으로 설정해 줍니다.
자동 모드에서는 EV값에 의한 노출 보정을 할 수 없고, 화이트 밸런스(WB), ISO값 또한 자동으로 설정되며, 초점방식 또한 자동초점방식(AF) 기능만을 지원합니다. 카메라 샤용의 초보자인 경우는 부담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촬영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2: 캐논 350D 모델, 자동 모드)

프로그램 모드(P모드)는 자동 모드처럼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카메라가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는 점에서 그 기능이 동일하지만, 자동 모드에는 할 수 없는  EV값에 의한 노출 보정, 화이트 밸런스(WB), ISO값 등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고, 초점방식 또한 자동초점방식(AF) 외에 수동초점방식(MF)을 지원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종에 따라 자동 모드와 프로그램 모드를 함께 지원하는 기종도 있고, 프로그램 모드만을 지원하는 기종도 있으며 촬영 모드 표시방법도 기종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매뉴얼을 통해 촬영 모드를 잘 익혀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A모드, Aperture Priority Mode)

(그림3: 조리개 우선 모드)

조리개 우선 모드는 A모드 또는 AV모드라고 하며 조리개 값을 설정하면, 셔터속도는 자동으로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EV값에 의한 노출보정, 화이트 밸런스(WB), ISO값 등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초점방식 또한 자동초점방식(AF) 외에 수동초점방식(MF)을 지원합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는 수동모드 중에서도 가장 활용도가 높은 촬영 모드입니다.

조리개 값의 설정을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고 나면, 그 조리개 값에 비례하는 피사체의 적정노출에 맞춰 카메라가 자동으로 셔터 속도를 설정해 주게 됩니다.

이미 앞의 조리개와 셔터 속도와의 관계에서 살펴 본 것처럼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는 조리개를 열수록 셔터 속도는 빨라지며 조리개를 조일수록 셔터 속도는 느려집니다.

(그림4: A모드, f4.0, 1/4000초)

(그림4)와 같이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 조리개 값을 f4.0으로 설정했을 때는 셔터속도가 1/4000초였던 것이, (그림5)와 같이 조리개 값을 f22로 최대로 조였더니 셔터속도는 조리개 값에 비례해 1/400초로 카메라에 의해 자동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림5: A모드, F22, 1/400초)

사진의 심도는 조리개의 개방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사진의 심도를 자유롭게 표현하기에 적합한 촬영모드가 바로 조리개 우선 모드입니다.

(그림6: A모드, f5.6,  1/250초)

(그림6)은 곤충이나 꽃, 혹은 인물사진에서처럼 조리개를 개방해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여 아웃포커싱 촬영을 함으로써, 배경의 산만함을 없애면서 주 피사체인 곤충, 꽃, 혹은 인물만 선명하게 부각시켜 집중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와는 달리 (그림7)은 의도적으로 조리개를 조여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함으로써 전경인 갈매기와 원경인 등대까지도 초점이 맞게 한 것입니다.

(그림7: A모드,f11, 1/125초)

조리개 우선 모드는 조리개를 개방해 아웃포커싱 효과를 활용하는 인물사진에 적합하며, 조리개를 조여 팬포커스 효과를 활용해 촬영하는 풍경, 제품 등의 사진에 적합합니다.

 

안영주 / 2010-06-25 오후 3:4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