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둘레길(상징마크)이 국제 브랜드화 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24일 북한산 둘레길이 명품길로 각광을 받음에 따라 해외 여행객에게도 관광코스로 둘러볼 수 있도록 시설을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둘레길은 현재 44㎞가 조성돼 개방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중 26㎞를 추가 조성한다. 둘레길이 완성되면 북한산 저지대를 따라 한바퀴 돌아볼 수 있는 총 70㎞ 탐방로가 완성된다.
북한산 둘레길은 제주도 올레길과 함께 성공적인 테마 길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공단은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휴게소와 커피점 등의 편의시설을 늘리고, 국립공원 특산물과 기념품 판매대도 설치할 계획이다. 이만의 환경부 장관도 최근 둘레길에 외국 여행객들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홍보전략 필요성을 주문했다.
둘레길을 국제 상품화하기 위해 외국인 대상 영문 홍보책자 발간과 여행사 등과 협의를 통해 관광코스로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공단 관계자는 “국내 여행사와 둘레길을 관광상품화하는 방안과 운영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면서 “희망 여행사에는 에코투어 홈페이지 관리권한을 주고 상품등록과 탐방 예약관리 등의 권한을 부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가야산과 속리산국립공원은 여행사와 협력을 체결해 여행상품으로 등록돼 운영되고 있다.”면서 “북한산 둘레길은 수도권에 위치해 있는 만큼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코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관광객들에게 생태관광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생태전문 여행사 인증제 도입도 검토 중이다. 또 외국인을 위해 북한산 둘레길에 홍보관 건립과, 지원센터와 쉼터 29곳, 화장실 등을 늘리기로 했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