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기·우리말·문학자료>/우리 말♠문학 자료♠작가 대담

아름다운 한국어② - ‘아름다운 한국어’ 이렇게 가꾸겠습니다

흐르는 물(강북수유리) 2013. 5. 22. 14:07
728x90

 

korean_130319
 


오늘날 한국어는 크게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난해한 공공기관의 언어 공공기관에서 외국어 등 난해한 용어 사용으로 정책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방송언어의 저속화 막말, 품격 낮은 언어 표현 등으로 국민 언어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존대 표현의 혼란 사물을 높이는 잘못된 존대 표현 확산으로 언어 사용이 혼란스러워지고 우리말의 질서가 파괴되고 있다.
욕설이 일상화된 청소년 언어 청소년층에서 욕설과 비속어 사용이 일상화되어 청소년 인성 및 교우 관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불건전한 언어 행태가 확산되고 있다.

 
 

국립국어원은 이와 같은 진단 아래 국민의 정서를 순화하고 소통의 시대를 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국어운동 단체를 비롯한 사회 각계의 한국어 정화 운동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을 펼치게 되었다. 이 사업은 누구나 쉽게 소통하는 한국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한국어를 만들고자 하는 운동이다. 구체적으로는 누구나 쉽게 소통하는 공공언어를 실현하고, 방송언어의 품격을 높이며, 혼란스러운 존대 표현을 바로잡고, 건전한 청소년 언어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

 
 

Walking School Bus → 보행 안전 도우미 도네이션 스쿨 → 교육 기부 학교
SESE 나라 → 지구 지킴이단 가래떡 오피스 어택 → 가래떡 나눔
사이버 케미칼 감시단 → 화학 물질 사이버 감시단 아웃리치 활동 → 구호 지원 활동

 
 

공공기관에서 쓰고 있는 언어를 살펴보면 난해한 정책명들이 눈에 많이 띈다. 공공기관의 언어는 어려운 한자어와 외국어는 피하고 쉬운 말로 소통해야 한다. 문장의 뜻은 명료해야 하고, 정확한 단어를 선택해서 써야 하며, 어문 규범을 지켜야 한다. 또한, 방송언어는 욕설, 비속어, 유행어, 은어, 차별적 표현 등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커피 나오셨습니다 → 커피 나왔습니다 이천 원이세요 → 이천 원입니다
이 가방은 양가죽이세요 → 이 가방은 양가죽입니다 주사 맞으실게요 → 주사 맞으시겠습니다
 /주사 놓아 드릴게요

 
 

상점이나 병원 등에서는 위와 같이 잘못된 존대 표현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처럼 아무 물건이나 행동을 높이는 잘못된 존대 표현은 바로잡아야 하며 문법에 어긋나는 표현을 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욕설과 문법 파괴적인 언어가 도를 넘고 있는 청소년 언어도 적극 개선해야 할 과제이다.
 
이에 국립국어원은 쉬운 공공언어, 품격 있는 방송언어, 존중과 배려의 언어문화 조성을 위해 문체부 국어정책과, 국어운동 단체, 우리말 사랑 동아리, 공공기관, 방송사, 청소년 및 일반 국민과 힘을 합쳐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운동을 벌이고자 한다. 아름다운 한국어의 실현은 국민 각자의 의식 개혁과 가정에서의 노력이 바탕이 되어 이루어지므로 개인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각자의 언어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점을 찾아내며, 본인의 상황에 맞는 실천 항목을 작성하여 이행하는 등의 행동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국립국어원은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올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공공언어 개선을 위해 우리말 사랑 동아리의 결성과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직도 공공기관에서는 ‘그린푸드존, 스쿨존, 데이케어센터, 봉입, 촉수엄금’과 같이 어렵고 고압적인 외국어나 한자어가 많이 쓰고 있다. 우리말 사랑 동아리는 이와 같은 표현을 남용하는 공공기관의 공고문이나 안내문 등의 실태를 조사하고 개선을 권고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욕설이나 비속어와 같은 저품격 언어가 많이 쓰이고 있는 방송언어 개선을 위해 국어문화원을 지원하여 실태 조사와 개선 권고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할 것이다. 그리고 비정상적이고 부적절한 존대 표현이 널리 퍼져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홍보 자료와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급할 예정이며, 욕설이나 비속어가 만연된 청소년 언어 개선을 위해서는 시나리오 공모와 공익 광고를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전용 누리집을 개설할 계획이다. 다양한 게시판을 설치하여 언어 환경 개선 건의, 시민 발언 및 토론, 언어 의식 개선 다짐, 운동 동참 서명 등의 활동 공간을 마련할 것이다. 또한 언어 행동 자가 진단, 계층별 언어 행동 개선 지침 등의 자료 배포, 일상에서의 언어생활 개선 사례 수기 공모 및 포상, 누리집 이용자 중 우수 활동가 포상, 우리말 사랑 동아리 활동, 국어 진흥 운동 연구 자료 소개 등도 이 누리집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아울러 누리소통망SNS도 활용하여 활동 사항을 국민과 공유할 것이다.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의 취지를 담거나 우리말 사랑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표어와 동영상을 공모하고 있다. 표어의 제출 기한은 4월 30일까지이며, 동영상1분 이내 제출 기한은 6월 28일까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에 안내되어 있다.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는 무엇보다도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이룰 수 있는 사업이므로 국민 각자의 참여가 절실하다.

 
 

글_김형배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