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환 시 창작 강의 27
원형의 유형 2
1. 구원의 논리
우주, 자연, 인간이 어떻게 세계에 존재하게 되었는가를 중심으로 원형의 주제를 파악한 이는 귀에린이다. 그는 원형적 모티브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첫째로 ‘창조의 원리’를 들었다. 이는 우주, 자연, 인간이 어떻게 g여 존재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물음으로 모든 신화의 모태가 되는 원형이다. 두 번째로는 ‘불사의 원리’를 들고 있다. 이 원리는 다시 ‘시간으로부터 도피’와 ‘시간으로서의 신비로운 침잠’으로 나누고 시간으로부터의 도피는 낙원으로의 회귀, 타락과 죽음으로의 비극적 전락 앞에 있는 인간이 즐기는 무시간적 지복이며, 신비로운 침잠은 무한한 죽음과 재생의 주제를 갖는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자연의 영원한 순환, 그 광활하고 신비로운 리듬에 종속됨으로서 일종의 불사를 선취하는 것이다. 특히 사계의 순환에 종속될 대 그런 경우가 나타난다.
세 번째는 ‘영웅의 원리’가 있다. 이것은 변형과 구출의 원형으로서 탐색, 통과제의, 속제양의 원형적 주제로 나뉘어진다. 여기에서 탐색은 영웅의 오랜 여행을 뜻하며 그는 불가능한 직무를 맡고 괴물과 싸우며 어려운 수수께끼를 풀고 여러 장애를 극복한 디 마침내 왕국을 구하고 공주와 결혼하게 되는 형태를 취한다. 통과제의는 영웅이 일련의 고통스런 시련을 감수한다는 의미에 속한다. 이것은 무지와 비성숙으로부터 사회적, 정신적 성인이 됨을 의미하며 대체로 고립-변형-회귀의 세단계로 구성된다. 이것 역시 탐색이 국가 혹은 종족의 행복과 동일시됨으로써 국민의 죄를 속죄하고 대지의 풍요한 수확을 위하여 반드시 희생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은 세 가지 원형은 아래에 열거하는 종속적 원형에 의해 더 구체화 된다.
가) 물에 대한 원형
원형 중에서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원형이 바로 물의 원형이다. 물은 창조의 신비나, 탄생-죽음-부활의 순환구조를 드러내거나, 정화의 구현, 비옥한 대지와 성장, 무의식의 이미지나 상징적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물 중에서도 바다로 표현되는 물의 원형은 모든 생명의 어머니, 정신적 신비, 무한, 주음과 재생, 무시간성과 영원성, 무의식을 원형적 이미지로 간직하고 있으며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흐르는 강물은 그 흐름의 과정을 죽음과 재생으로 대별딘다. 세례는 바로 이를 말하고 있다. 또한 강물은 시간이 영원으로 흘러 들어감을 의미하거나, 생의 원활의 전환적 국면을 나타내며, 신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별되는 것이다.
나) 태양에 대한 원형
인간이 가까이 할 수 있고 또한 생활과 밀접한 것 중에서 태양을 빼놓을 수는 없다. 태양은 절대적인 생명의 상징을 가지고 사라지지 않는 절대 무변의 원형으로 다가오기 일쑤다. 그것은 물과 하늘의 밀착으로 창조력, 자연의 법칙, 사고, 계몽, 지혜, 정신적 비전을 나타내는 의식 상태를 나타내기도한다. 달과 지구가 어머니의 원형인 반면 태양은 아버지 또는 왕을 상징하거나, 시간과 인생의 경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태양 중에서도 떠오르는 태양은 탄생, 창조, 계몽을 드러내지만 지는 태양은 죽음의 이미지와 맞닿아 있다.
다) 원에 대한 원형
우주의 상징으로서 원은 많은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 그것은 전체성, 통일성, 무한으로서의 신, 원시적 형식의 삶, 의식과 무의식의 결합이며, 나아가 중국 철학예술의 음양의 원리에까지 그 모습은 나타난다. 양은 남성요소, 의식, 생, 빛, 따뜻함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음은 여성요소, 무의식, 죽음, 어둠, 차가움을 내포하고 있다.
라) 여성에 대한 원형
융의 아니마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여 여성에 대한 원형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나는게 특징이다. 위대한 어머니는 착한 어머니 상이나, 대지인 어머니로서의 탄생, 따뜻함, 보호, 비옥, 생장, 풍요, 무의식을 드러내며 고통스런 어머니는 마녀, 여자 요술사로서의 공포, 위험, 죽음을 의미하며 영혼의 친구로서의 어머니 상은 공주, 미인으로서의 영감, 정신적 충만을 나타낸다.
마) 바람에 대한 원형
끊임없이 불어오는 바람은 호흡의 상징으로서의 영감, 인식, 영혼, 정신의 의미를 담고 있다.
바) 배에 대한 원형
강이나 바다를 가로질러 항해하는 배는 하나의 소우주를 드러낸다. 또한 시간과 공포를 통과하는 인류의 항해로서의 의미를 간직하고 있다.
사) 정원에 대한 원형
잘 가꾸어진 정원은 인류의 낙원이나, 무지, 상하지 않는 미(특히 여성적인 미) 비옥을 드러내는 원형이다.
아) 사막에 대한 원형
모래로 덮여있는 불모의 땅인 사막은 그것이 드러내는 의미로는 정신적 불모, 죽음, 허무주의, 희망결여 등이다.
밤에 온 소포를 받고 문 닫지 못한다.
서투른 글씨로 동여맨 겹겹의 매듭마다
주름진 손마디 한데 묶여 도착한
어머님 겨울 안부, 남쪽 섬 먼 길을
해풍도 마르지 않고 바삐 왔구나.
울타리 없는 곳에 혼자 남아
빈 지붕만 지키는 슬쓸함
두터운 마분지에 싸고 또 싸서
속엣것보다 포장 더 무겁게 담아 보낸
소포 끈 찬찬히 풀다 보면 낯선 서울살이
찌든 생활의 겉껍질들도 하나씩 벗겨지고
오래된 장갑 버선 한 짝
해진 내의까지 감기고 얽힌 무명실 줄 따라
펼쳐지더니 드디어 한지더미 속에서 놀란 듯
얼굴 내미는 남해산 유자 아홉 개.
「큰 집 뒤따메 올 유자가 잘 댔다고 몃 개 따서
너어 보내니 춥울 때 다려 먹거라. 고생 만앗지야
봄 볕치 풀리믄 또 조흔 일도 안 잇것나. 사람이
다 지 아래를 보고 사는 거라 어렵더라도 참고
반다시 몸만 성키 추스르라」
헤쳐놓았던 몇 겹의 종이
다시 접었다 펼쳤다 밤새
남향의 문 닫지 못하고
무연히 콧등 시큰거려 내다본 밖으로
새벽 눈발이 하얗게 손 흔들며
글썽글썽 녹고 있다.
고두현 <늦게 온 소포> 전문
2. 사계의 원형
이상과 같이 개별적 이미지들로 나타나는 원형들은 혹은 모티브로 나타나는 외에 문학적 유형으로도 제시된다. 프라이는 원형적 국면을 제시하고 그에 상응하는 문학적 유형으로 주로 계절적 순환의 국면을 들고 있다.
가) 봄에 관한 원형
하루의 국면에서는 새벽에 해당하며 인생의 국면에서는 탄생에 해당된다. 영웅의 탄생신화, 부활신화, 세계의 창조 신화, 어둠의 힘이 파멸되는 신화, 겨울과 죽음이 물러가는 신화의 세계이며, 아버지와 어머니가 주인공이다. 문학적 유형으로는 기사담이 원형이며 대체로 음송시와 광상시의 원형이 되고 있다.
나) 여름에 대한 원형
하루의 국면에서는 정오(절정)에 해당되며 인생의 국면에서는 결혼, 혹은 승리에 해당한다. 찬미의 신화, 성스런 결혼의 신화, 낙원으로 들어가는 신화의 세계이며, 신랑과 신부가 주인공이다. 문학적 유형으로는 희극의 원형이며, 목가시, 전원시의 원형이다.
다) 가을에 대한 원형
나뭇잎이 떨어지고 해가 짧아지는 가을은 결실의 의미를 갖고 있음에도 하루의 국면에서는 일몰에 해당하며, 인생의 국면에서는 죽음(노쇠)에 해당된다. 전락의 신화, 신의 죽음에 대한 신화, 격렬한 죽음과 희생의 신화, 영웅이 고립되는 신화의 세계이며, 배반자와 마녀가 주인공들이다. 문학적 유형으로는 비극의 원형이며, 비가의 원형이다.
라) 겨울에 대한 원형
겨울은 하루의 국면에서는 밤에 해당하며 인생의 국면에서는 사멸에 해당한다. 따라서 사멸시키는 힘들이 승리하는 신화, 홍수의 신화, 혼돈으로서의 회귀신화, 영웅의 패배신화의 세계이며, 사람을 잡아먹는 귀신, 마녀가 주인공들이다. 문학적 유형으로는 풍자의 원형이다.
3. 그 외 자주 사용되는 원형
가) 길에 대한 원형
나) 색에 대한 원형
다) 몸에 대한 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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