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김정란
어느 하늘을 돌아왔을까
내 쓸쓸함의 새 집 짓는 소리
살과 살 사이에서
하나도 아프지 않게
그 집 창가에 오래도록
머리 기대고 울지 않는, 우는 여자 하나
나 같기도 하고 언니 같기도 한
새…… 머무는 새……
젖는 날개
언니 같기도 하고
나 같기도 하고
새벽이 올 때까지
(『용연향』.나남출판. 2001 )
―최동호 신범순 정과리 이광호 엮음『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문학과지성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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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정지용
돌에
그늘이 차고,
따로 몰리는
소소리 바람
앞 섰거니 하야
꼬리 치날리여 세우고,
죵죵 다리 깟칠한
산새 걸음걸이.
여울 지여
수척한 흰 물살,
갈갈히
손가락 펴고.
멎은 듯
새삼 돋는 비ㅅ낯
붉은 닢 닢
소란히 밟고 간다.
(『문장(文章)』23호. 1941. 1 :『정지용 전집』. 민음사. 1988{개정판} 2003)
―최동호 신범순 정과리 이광호 엮음『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문학과지성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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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장만영
순이 뒷산에 두견이 노래하는 사월달이면
비는 새파아란 잔디를 밟으며 온다.
비는 눈이 수정처럼 맑다.
비는 하아얀 진주 목걸이를 자랑한다.
비는 수양버들 그늘에서
한종일 은빛 레이스를 짜고 있다.
비는 대낮에도 나를 키스한다.
비는 입술이 함씬 딸기물에 젖었다.
비는 고요한 노래를 불러
벚꽃 향기 풍기는 황혼을 데려온다.
비는 어디서 자는지를 말하지 않는다.
순이 우리가 촛불을 밝히고 마주앉을 때
비는 밤 깊도록 창 밖에서 종알거리다가
이윽고 아침이면 어디론지 가고 보이지 않는다.
-김희보 엮음『한국의 명시』(가람기획 증보판, 2003)
(『양』.자가본. 1937)
―최동호 신범순 정과리 이광호 엮음『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문학과지성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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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김억
포구십리(浦口十里)에 보슬보슬
쉬지 않고 내리는 비는
긴 여름날 한나절을
모래알만 올려놓았소
기다려선 안 오다가도
설운 날이면 보슬보슬
만나도 못코 떠나버린
그 사람의 눈물이던가
설운 날이면 보슬보슬
어영도(漁泳島)라 갈매기 떼도
지차귀가 촉촉히 젖어
너훌너훌 날아를 들고
자취 없는 물길 삼백리
배를 타면 어데를 가노
남포(南浦) 사공 이내 낭군님
어느 곳을 지금 헤매노
(『안서시집(岸曙詩集)』.한성도서. 1929)
―최동호 신범순 정과리 이광호 엮음『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문학과지성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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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문인수
흐린 날은, 바람 한 점 없는 날은 비.
젖은 것들의 몸이 잘 보인다 치잉 칭 감기는, 빗줄기의 한쪽 끝을 몰고 새 날아간다. 건물과 건물 사이 세 뼘 잿빛 하늘 가로질러 짧게 사라진다. 창유리 창유리들이, 나무 나무의 이파리 이파리 풀잎들이 모두 그쪽을 보고 있다 잘 보이는, 뇌리 속의 새 길게 날아가는 아래, 젖어 하염없이 웅크린
몸, 섬 같구나 그의 유배지인 몸.
(『뿔』.민음사. 1992)
―최동호 신범순 정과리 이광호 엮음『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선집 1900∼2000』 (문학과지성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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