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이성부
어느 날 밤 내 깊은 잠의 한 가운데에 뛰어들어,
아직도 깨끗한 손길로 나를 흔드는 손님이 있었다.
아직도 얼굴이 하얀, 불타는 눈의
청년이 거기 있었다.
눈 비비며 내 그를 보았으나
눈부셔 눈을 감았다.
우리들의 땅을 우리들의 피로 적셨을 때,
우리들의 죽음이 죽음으로
다시 태어났을 때, 사랑을 찾았을 때
검정 작업복을 입었던 내 친구
밤 깊도록 머리 맞대었던 내 친구
아직도 작업복을 입고 한 손에 책을 들고,
말없이 내 어깨 위에 손을 얹었다.
아아 부끄러운 내 어깨 위에
더러운 내 세월의 어깨 위에
그 깨끗한 손길로 손을 얹었다……
―《강북구 수유리 국립4·19민주묘지 -수호예찬의 비에 새겨져 있는 시》
우리나라 국립묘지가 몇 군데 있을까? 서울 동작구에 국립서울현충원, 대전 유성구의 국립대전현충원, 경남 창원에 국립3.15민주묘지가 있다. 그리고 지금도 사람들은 수유리 4·19묘지라고 부르지만 보수를 업은 진보 정권 김영삼 정부 시절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하고 격상을 높여 명칭을 국립4·19민주묘지로 바꾸었다. 오랜 보수 정권 끝에 소나기 지나고 햇볕 나듯 잠깐 진보 정권이 들어섰을 때 이곳을 민주성지로 만들고자 열망을 했었다. 진보측에서는 국립4·19민주묘지 근처에 부지를 조성하여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민주화 운동을 하다가 돌아가신 분들을 이쪽으로 모시고자 했었다. 예산도 확보가 되었다고 했지만 여러 반대에 부딪혀 이 사업은 무산이 되었다.
서울 지하철 4호선 수유역 4번 출구로 나와 초록버스 01번을 타면 걸어갈 필요도 없이 국립4·19민주묘지 정문 입구에 버스가 선다. 진입광장에는 ‘國立四.一九墓地 민주성지’ 라는 안내석과 함께 ‘민주의 뿌리 탑’ 이 거대한 기둥처럼 하늘을 향해 서 있다. 정문을 지나 연못이 있는 다목적광장 중앙 계단의 상징문을 넘어서면 여기서부터는 참배대기광장 4·19학생혁명기념탑이 있는 성역의 공간이다. 이곳 성소 참배대기광장 중앙 정면에는 4월학생혁명기념탑과 잔디밭 좌우에 궐기학생과 진압경찰로 구성하여 4·19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형상화 한 자유의 투사상이 있고 뒤로 수호예찬의 비가 좌우 나란히 세워져 있다.
서울 강북구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4·19민주묘지 수호천사의 비에는 12편의 시가 새겨져 있다. 구상, 박목월, 정한모, 유안진, 이한직, 송욱, 조지훈, 윤후명, 김윤식, 장만영, 박화목 그리고 위에 소개한 이성부 시인의 시 ‘손님’이다. 그런데 이성부 시인의 시 말고는 4·19묘역에 새겨진 시들이 대부분 보수 성향 시인들의 작품이라고 한다. ‘혁명정신은 간데없고…’ 제목의 2011-06-15 한겨레신문 기사를 보면 문학평론가인 윤지관 덕성여대 교수는 서울 동북지역의 문학유산’을 주제로 연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글 ‘애도의 정치학: 4·19국립묘지 시비의 보수성 비판’을 통해서 시비로 조성된 4·19 기념 시들 상당수가 4·19 정신에 걸맞지 않다고 주장을 했다.
그럼 수호천사의 비의 시 선택을 누가 했을까. 시비 조성 당시 시인 선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추정되는 인물은 구상 시인이라고 한다. 시인들의 각 개인적인 정치적인 성향은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윤교수의 주장대로 양쪽 12편 시 중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 쪽에는 김수영 시인의 ‘푸른 하늘을’, 신동엽 시인의 ‘껍데기는 가라’, 고은 시인의 ‘돌아오라 영령이여 새로운 영령이여’, 신경림 시인의 ‘4월19일, 시골에 와서’, 김광규 시인의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같은 진보 시인들의 작품들을 대칭이 되도록 균형 있게 넣었더라면 이념의 대립각도 좁혀지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다시금 해본다.
국립 4·19 민주묘지 가는 길(사진으로 보는 4.19 국립묘지) |
<▲ 수호예찬의 비에 새겨진 시/손님 - 이성부李盛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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